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마 - 오늘의 작가 총서 7


윤흥길의 장마입니다.JTBC 뉴스룸에서 본 소설 일부분이 인상 깊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분단 현실적 비극을 개인의 눈으로 잘 표현해 인상 깊었습니다. 문학은 그 사회를 표현한다는 말처럼 살아있는 그 시대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학교에서 단순히 단어 몇개로 표현되던 그 시대를 작가의 눈으로 들여도 볼 수 있었습니다. 조정래 작품 이후로 인상깊었습니다.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이데올로기의 비극. 한국적 리얼리즘의 적자(嫡子) 윤흥길이 써내려 간 분단문학의 걸작.

「장마」가 강렬하게 호소해 오는 것은 토착적인 한(恨)이다. 그 토착적인 한은 「장마」에서 묘사되는 한국인의 근원적 정서뿐 아니라, 그것이 6.25 또는 분단의 현실적 비극에서 솟아나고 있다는 그 역사성에 의해 높이 평가된다. ―김병익(문학평론가)

그것은 언젠가 반드시 나오리라고 기대했던 제대로 쓴 소설, 그리고 그런 소설을 쓸 수 있는 숨은 작가와의 상면을 뜻한다. 나는 「장마」에 흠씬 젖은 채 혼자 웃다 울다 하느라고 담배 한 갑을 다 태웠다. ―이문구(소설가)


장마
양(羊)
제식훈련 변천약사
몰매
빙청(氷靑)과 심홍(深紅)
날개 또는 수갑
돛대도 아니 달고
땔감
무제(霧堤)
기억 속의 들꽃

작품 해설
묘사와 실험/천이두
작가 연보

 

아웃라이어

성공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알 수 있었다. 시대를 잘 타고나는 것과 집안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중산층 자녀는 자신의 개인적 선호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어떤 기관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또한 그들은 정보를 공유하고 관심을 요구하는 일에 편안함을 느낀다. 이들이 자신의 선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심을 요구하는 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더불어 규칙을 알고 4학년만 되어도 이익을 얻기 위해 자기 목소리를

faafoonoo.tistory.com

 

리딩싹 중학교 독해를 싹 LEVEL 3 with 수능소재

공부방 교재로 시리즈 사고 있습니다. 앞서 쓰기와 작문도 잘 공부했고 이번에는 수능 소재로 한 독해입니다. 지문이 꽤 길어서 공부가 될 것 같아 좋네요. 월드 뉴스 파트도 있어서 시사 상식과 독해 실력도 키울 수 있도록 해 놓은 것도 맘에 듭니다. 그리고 고1 연합고사 기출도 있어서 실제 시험을 경험할 수 있게끔 되어 있는 것도 좋네요. 단어장은 따로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시리즈를 많이 이용할 것 같네요. 잘 공부시킨 후 담권도 사려구요.100단

hgdjkab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