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는 역사적으로 주기도문을 중요하게 생각 했다. 주님께서 친히 가르쳐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개신교는 그것을 바른 기도의 표준으로 삼아 그렇게 기도할 것을 가르쳤다. 주기도문의 원형 그대로 기도해도 되고, 아니면 그 형식에 따라 기도할 것을 권장한다. 다만 유의할 것이 있다. 그것을 주문으로 여겨서 읊거나 아무 생각없이 중언부언 해서는 안 된다. 주기도문은 그 자체로 효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안에 담긴 의미와 내용이 중요한 것이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으로 보는 주기도문 이 책은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직접 가르쳐 주시고, 제자들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진 기도의 방법과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기도문이라 불리는 기도의 표준을 풀어 설명 해주고 있다. 특히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이라는 유럽 대륙의 많은 개신교회들이 가르쳐 온 역사적 신앙고백서에 담긴 주기도문 해설을 다시 한 번 해설 하고 있다. 그렇다고 주기도문 그 자체만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주기도문 각 항은 물론 그것과 이어지는, 기도 및 신앙과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한다. 기도와 신앙생활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가르쳐 준다. 따라서 이 책은 두 가지 면에서 크게 유익하다. 1. 주기도문을 배워 바른 기도를 할 수 있다. 2. 기도와 관련 된, 그리고 그 너머로 이어지는 신앙생활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작은 고추가 맵다고, 비록 이 책은 분량이 많지 않지만 내용이 알차다. 주기도문 해설서가 많지만 무엇을 읽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읽을 것을 권한다.
기도란 무엇이고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의 구성과 해설에 기초하여 주기도문 본문 자체에 대한 의미를 잘 설명하고 있다. 성경이 말하는 바 그대로, 본문이 보여 주는 의미 그대로를 따뜻하고 경건하게 보여준다. 결코 건조하지 않고 마음이 뜨거워지는 이유는 단지 주기도문을 해설하는 책이 아니라 주기도문이 가리키는 대로 기도하게 하기 때문이다.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게 하기 때문.
기도생활에 도움을 줄 것이며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던 자들에게 기도의 내용과 순서를 알려줄 것이다. 기도가 무엇인지 몰랐던 자들에게는 기도의 의미를 보여줄 것이다. 왜 기도가 그 어떤 표지보다 신앙의 최고의 표지인지, 왜 기도가 하나님과 나누는 교제인지, 왜 기도가 신자에게 그토록 중요한지를 아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 의미에서 이 책은 작은 기도학교이다. 기도는 기도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출판사 서문
1. 기도란 무엇인가
2.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
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4.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5. 나라가 임하시오며
6.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7.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8.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9.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10.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카테고리 없음